"title" content="민물, 바다 장어 종류 칼로리 제철 풍천장어 뜻 스테미너 정력 :: 자유로운 공간" />
반응형

원기회복의 끝판왕! 정력의 대명사! 요 장어는 바닷장어가 있고 민물장어가 있는 것 알고계시나요? 우리가 흔히 먹는 민물장어는 뱀장어라고 불리죠. 그 중 풍천장어가 또 유명합니다. 그럼 풍천장어의 뜻은 뭘까요? 처음에는 풍천장어가 지역이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풍천장어 뜻은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강 하구에서 잡히는 뱀장어라는 뜻입니다.바다와함께바람이불어온다.

전북 고창과 전남 영광군이 풍천장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해요. 선운산의 3대 명물중 하나입니다. 그럼 나머지 2대명물은? 작설차와 복분자술이예요. 복분자도 유명한 선운사. 복분자도 스테미너에 좋다는 말은 들어본 적 있으시죠? 그래서 장어집에 가면 복분자술이 필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사실 민물장어 제철은 따로 없다고 해요. 양식이 대부분이기때문에 좋은 컨디션으로 키우죠. 하지만 가장 많이 찾을시기는 아무래도 땀이 많이 나고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이겠죠. 7~9월에 소비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굳이! 찾아보자면 8월 초~10월입니다. 풍천장어는 자포니카, 비콜라, 말모라타로 나뉠 수 있는데 여기서 자포니카를 으뜸으로 칩니다.

장어덮밥

그럼 바다에 사는 장어는? 통영쪽에서도 많이 올라오는 바다장어는 바닷장어(붕장어, 아나고), 갯장어, 먹장어(꼼장어)로 나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먹어본건 아마 바닷장어일거예요. 아나고나 붕장어 들어보셨죠? 이녀셕들이 또 각광받는 이유가 힘이 아주 좋아서 원기회복에 좋다고 해요. 힘이 좋은것을 먹으면 나도 힘이 좋아진다는 말일수도 있겠습니다. 일제시대 전에는 그렇게까지 각광받던 어류는 아니었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일본에 수출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스테미너에 좋다고 알려져서 한국에서도 보양식이 됐다고 해요. 작은 바닷장어들이 다 크려면 4년 정도 걸리는데요. 낮에는 숨죽이고 있다가 밤에 물고기를 사냥해서 살아갑니다. 바닷장어를 양식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요녀석들이 수족관에 갇히는 순간부터 아무런 먹이를 먹지 않아 양식이 불가능합니다.

바다장어는 1년 내내 잡히지만 여름부터 가을까지가 제철! 여름에 수온이 높아져 조업이 많이 안된다고하는데 바다장어는 제철이라고 해요. 왜 제철이냐. 요녀석들이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몸에 살을 찌웁니다. 그럼 살이 오동통 올라겠지요? 그럼 먹어야죠? 특히나 통영사람들은 여름장어를 높게 쳐줍니다. 허약체질에도 좋은 바다장어. 이제 곧 철이 다가오니 드실 준비하시옵소서.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