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content="자유로운 공간 :: 자유로운 공간" />
반응형

원기회복의 끝판왕! 정력의 대명사! 요 장어는 바닷장어가 있고 민물장어가 있는 것 알고계시나요? 우리가 흔히 먹는 민물장어는 뱀장어라고 불리죠. 그 중 풍천장어가 또 유명합니다. 그럼 풍천장어의 뜻은 뭘까요? 처음에는 풍천장어가 지역이름인 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알고보니 풍천장어 뜻은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강 하구에서 잡히는 뱀장어라는 뜻입니다.바다와함께바람이불어온다.

전북 고창과 전남 영광군이 풍천장어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을 갖추고 있다고 해요. 선운산의 3대 명물중 하나입니다. 그럼 나머지 2대명물은? 작설차와 복분자술이예요. 복분자도 유명한 선운사. 복분자도 스테미너에 좋다는 말은 들어본 적 있으시죠? 그래서 장어집에 가면 복분자술이 필수로 자리잡고 있습니다.사실 민물장어 제철은 따로 없다고 해요. 양식이 대부분이기때문에 좋은 컨디션으로 키우죠. 하지만 가장 많이 찾을시기는 아무래도 땀이 많이 나고 기력이 떨어지는 여름이겠죠. 7~9월에 소비가 가장 많습니다. 하지만 굳이! 찾아보자면 8월 초~10월입니다. 풍천장어는 자포니카, 비콜라, 말모라타로 나뉠 수 있는데 여기서 자포니카를 으뜸으로 칩니다.

장어덮밥

그럼 바다에 사는 장어는? 통영쪽에서도 많이 올라오는 바다장어는 바닷장어(붕장어, 아나고), 갯장어, 먹장어(꼼장어)로 나뉩니다. 우리가 가장 많이 먹어본건 아마 바닷장어일거예요. 아나고나 붕장어 들어보셨죠? 이녀셕들이 또 각광받는 이유가 힘이 아주 좋아서 원기회복에 좋다고 해요. 힘이 좋은것을 먹으면 나도 힘이 좋아진다는 말일수도 있겠습니다. 일제시대 전에는 그렇게까지 각광받던 어류는 아니었습니다. 예전에는 거의 일본에 수출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스테미너에 좋다고 알려져서 한국에서도 보양식이 됐다고 해요. 작은 바닷장어들이 다 크려면 4년 정도 걸리는데요. 낮에는 숨죽이고 있다가 밤에 물고기를 사냥해서 살아갑니다. 바닷장어를 양식하려고 시도하였으나 요녀석들이 수족관에 갇히는 순간부터 아무런 먹이를 먹지 않아 양식이 불가능합니다.

바다장어는 1년 내내 잡히지만 여름부터 가을까지가 제철! 여름에 수온이 높아져 조업이 많이 안된다고하는데 바다장어는 제철이라고 해요. 왜 제철이냐. 요녀석들이 여름부터 초가을까지 몸에 살을 찌웁니다. 그럼 살이 오동통 올라겠지요? 그럼 먹어야죠? 특히나 통영사람들은 여름장어를 높게 쳐줍니다. 허약체질에도 좋은 바다장어. 이제 곧 철이 다가오니 드실 준비하시옵소서. 

반응형

입에서 탁! 터지는 바다의 더덕!  미더덕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주로 해물탕, 해물찜에서 많이 먹을 수 있는 미더덕! 국물의 깊은 맛을 덯주고, 톡! 터지면 바다내음이 정말 좋자요? 사실은 미더덕보다는 오만둥이가 들어가는 경우가 훨씬 많다고 해요. 하지만 지금은 미더덕의 제철인 4월. 왜 미더덕 제철이 4월이냐면 봄이 되면 미더덕의 살이 오르기때문이예요. 영양성분도 굉장히 풍부해지죠. 멍게와 비슷하지만 좀 더 연하고 은은한 바다향이 국물에도 일품입니다.

출처 경남매일 창원진동 미더덕 축제

요 미더덕이 왜 미더덕이 되었는지 아세요? 더덕은 여러분들께서 아시는 그 산에서나는 더더을 말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렇다며 미는? 미더덕의 미는 예전에는 물의 옛말로 물에서 나는 더덕이라 해서 이름이 붙었다고 해요. 바다에서 나는 더덕. 미더덕! 먹는 법도 더덕과 정말 비슷한데요, 미더덕도 칼로 껍질을 벗겨먹습니다. 예전에는 미더덕을 정말 많이 먹었지만 요즘은 수온이 올라가며 미더덕의 수확량이 많이 줄었다고합니다. 금액도 올라가서 미더덕보다는 오만둥이를 많이 찾고 있지요. 미더덕 손질법은 칼로 껍질을 갈라 내장을 제거해 흐르는 물에 가볍게 씻어 준 뒤 드시면 됩니다. 미더덕 칼로리는 100g에 23kcal입니다. 세상에는 맛있고도 칼로리가 적은 식품들이 정말 많네요. 

출처 한국민족문화대백과

미더덕은 황갈색을 띄는데요 붉을색을 띌수록 값이 더 나갑니다.  몸통이 통통하고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정말 좋아요.  해산물이니 구입 즉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요녀석을 어쩔 수 없이 바로 드시지 못한다면 막을 터트려 물을 뺀 후 깨끗하게 씻어 비닐팩에 소분해서 꼭 냉동보관해주세요. 미더덕 손질은 속에 든 물을 빼내고 흐르는 물에 모래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소금물에 여러번 깨끗하게 씻은 후 건져 물기를 빼고 드시면 좋아요. 미더덕된장찌개로도 정말 맛있고 조림, 미더덕국, 미더덕회덮밥등 국물에도 일품, 날로 드시려면 멍게처럼 드시는 것도 좋아요.  미더덕찜도 정말 일품이죠. 콩나물과 양념된 채로 먹는 그 맛! 잊을 수 없습니다. 미더덕에는 불포화지방산과 DHA가 들어있어 동맥경화에도 좋고 고혈압과 뇌출혈 예방에도 좋다고해요. DHA는 두뇌발달에 좋은 것 알고계시죠? 노화억제에도 탁월합니다. 요 맛있는 미더덕 축제가 창원에서 열린다고합니다. 창원진동미더덕축제에서 미더덕찜, 미더덕회도 먹고 불꽃낙화축제도 개최한다고하니 방문해보시는것이 어떨까요~?

반응형

새콤 달콤 향긋한 딸기. 채소중에 가장 맛있는 채소인 것 같아요. 딸기를 먹으려고 봄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으셨는데. 요즘은 하우스 재배가 정말 잘되어있어서 1월부터 딸기를 먹을 수 있어요. 요즘 딸기 제철은 1월부터 5월이랍니다. 빨갛고 탐스러운 딸기를 좋아하지 않은 분들은 많이 없을 것같은데요.

요 딸기가 춘곤증에도 정말 좋은 것 아세요? 봄이 되면 점심을 먹고나면 종종 졸음과 사투를 벌이시죠?  (저처럼) 소화기관에 피가 쏠려서 뇌에 혈액이 적게 들어가서 졸리다고는 하는데. 봄철에는 좀 더 심해지는 기분이예요. 사실 이게 겨울을 나던 우리 몸이 따뜻한 날씨에 적응하느라 생기는 현상이라고 해요. 밥을 먹고 항상 졸리면 식곤증, 봄철에 피곤하고 졸리고 소화도 잘 안되면 춘곤증. 딸기에는 비타민C가 풍부합니다. 비타민의 대명사 레몬의 2배, 사과의 10배에 달한다고 해요.  참! 딸기는 칼로리도 정말 낮은데요. 100g에 27kcal예요. 엄청나쥬? 맛있는데 칼로리까지 낮으면. 먹어야합니다. 꼭이요!

비타민c는 춘곤증을 해소해주고, 항산화기능을 해 피로로 생성된 활성산소도 없애주고 일라직산은 암세포 억제에 도움도 된다고 해요. 이 딸기로 많은 것을 해 먹을 수 있어요. 딸기라떼, 딸기우유, 딸기쥬스, 딸기케잌, 딸기청, 딸기파이, 딸기쨈, 딸기 떡까지. 정말 다양한 음식이 탄생할 수 있는 최고의 식재료입니다. 이 딸기를 한국에서 최초로 재배한 곳이 어딘지 아세요? 바로 경남 밀양입니다. 경남 밀양시 삼량진읍에서 딸기를 제일 처음 재배했다고 하는데요. 저희 어머니께서 예전에 밀양에 놀러가셨다가 딸기밭이 지천에 있는 것을 보고 놀라셨다고해요. 그때는 그냥 밀양에서도 딸기 재배를 했나보다했는데. 시배지였다니.. 1943년 삼량진 금융조합 이사였던 송준생선생님께서 일본에서 딸기 모종10포기를 가져와 자신의 밭에 심은 것이 우리나라 딸기 재배의 시작이라고 합니다. 

정말 고마운 선생님이십니다. 딸기가 상해갈때는 무르고 곰팡이가 피죠? 회색 곰팡이가 잘 지는데 이걸 방지하기 위해서 곰팡이 방지제를 뿌리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래서 딸기를 먹기 전 꼭지를 떼지 않고 물에 잠시 담근 후 흐르는 물에 30초정도 씻어주면 좋습니다. 농약을 치는 경우도 있으니 잘 세척해서 꼭지를 떼고 먹어주세요. 저는 물에 잠시 담글때 식초도 두방울 떨어뜨리고 잠시 담궈놓는답니다. 농약이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딸기. 5월이 가기전에 어서 먹어야겠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