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content="역풍의 재채기 :: 자유로운 공간" />
반응형

다른 지역에 행사가 있어서 온 가족이 외박 후 돌아온 날. 다음날 꼭 입어야하는 옷이 있어서 세탁기를 돌렸다. 자연건조시키면 마르지 않을 가능성이 커서 방 한칸에 빨래를 널고 제습기를 돌리려는 계획이다. 먼저 있던 빨래를 걷기위해 빨래를 정리하는데 해가 들지않는 저녁이었지만 경험상 마른빨래에서는 생각보다 많은 양의 먼지가 나오기 때문에 창문을 열었다.

특히나 오늘은 낮에 날씨가 너무 좋아서 차로 이동할때 내 쪽의 창문을 열어놓았는데 먼지가 내 창문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봤다. 아이나 기애가 먼지를 들이마시는것보다는 내가 들이마시는 것이 더 낫겠다 싶어 내내 창문을 열고 왔기때문에(심지어 시트의 먼지를 일부러 털기까지 했다. 시트 자체가 먼지의 일부인 섬유인것을.) 낮의 경험이 있었기에 마른 빨래를 걷으며 방 창문을 열었는데. 웬걸. 바람이 오히려 안으로 들어와서 안이 먼지구렁텅이가 되는 느낌이 팍 왔다. 그때 재채기를 다섯번 정도 하며 이러다 폐가 터질수도 있겠구나 싶었다. 육안으로는 보이지않지만 이안에 먼지가 많으니 그렇다는 생각이 몰려오면서 그래도 열어두면 알아서 환기가 되겠지 싶은 마음이 한켠에. 또 다른 한켠에는 바람이 안으로만 불어오는데 과연 환기를 하는 의미가 있을까가 한켠. 또 한켠은 그냥 먼지를 묵혀두고 열지 말걸그랬나. 라는 생각도 들었다. 먼지가 뭐라고 나를 이리 고민하게 만드는가. 허허.  이 또한 나의 창문을 여는 행동으로 인해 일어난 일인데. 그냥 뒀으면 침체는 됐겠지만 이렇게 휘몰아치치는 않지 않았을까. 열지 말것을 괜히 건드렸나. 한편으로는 인간관계도 그렇지 않나. 먼지처럼 유해한 일이 있는것을 내가 괜히 행동을 취해서 역풍을 맞았던 일들도 생각이나고. 그렇게 일이 터지며 안좋게 끝나던 좋게 끝나던 어떠한것이든 결과가 나오지 않았는가. 싶기도하고 어쨋든 일어날 일이었고 언젠가는 해야하는 일이었기에 (환기도 그 어떠한 여러가지 사건들도) 잘됐다. 어차피 할거 지금이라도 하기 잘했어. 라며 스스로를 위안하며 이 작은 일에 역풍이라는 큰 제목을 붙여야하나 싶다가도 이미 쓰고있는걸. 또 역풍이 뭐 그리 큰 단어라고. 그냥 바람이 반대로 부는것일 뿐인걸 이라며 작은 먼지하나로 큰 제목을 고민하는 지경까지 왔네 싶다. 순풍이 있으면 역풍이 있고 순방향과 역방향이 있으니 우리는 살아 갈수 있는거다. 내가 빨래를 걷으며 환기를 시키지않았다면 그 먼지가 쌓이고 쌓여 뭉텅이가 되어 굴러다녔을 것이고 그 또한 치우지않는다면 언젠가는 더 큰 쓰레기가 되어 눈살이 찌푸려지는 상황이 되지않았을까. 그 큰덩이를 언짢게 치우는것보다는 지금처럼 환기도 시키고 역풍도 맞으며 일어날 일을 더 크게 만들지않고 태풍이 왔을때 패닉이 오지않게 역풍의 재채기로 끝난것만으로 지금의 환기의 기회를 감사히 여기며 젖은 빨래를 가지러 가야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