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tle" content="영화 완벽한 타인 해석(스포 강함,결말도 추측가능 조심.) :: 자유로운 공간" />
반응형

영화 완벽한 타인 해석(스포 강함,결말도 추측가능 조심하시고 스포를 원하지 않으시면 뒤로가기를 눌러주세요.)

완벽한 타인을 보고 혼자 생각한 것이고, 그렇게 완벽한 해석도 아닙니다. 다만 영화를 보고 나와서 까먹지않게 바로 적은 글을 토대로 쓴 글이기때문에 그냥 개인의 영화 완벽한타인 해석이구나 해주세요. 그리고 스포성글이고 결말도 추측할수있으므로 주의해주세요.

 

개기월식. 개기월식이라는 현상 자체가 지금은 밝혀졌지만 옛부터 저주나 마법같은 일이라는 생각들이 많았습니다. 영화가 막판으로 치닫으면서 이것은 마법이다 라고 생각할수있는 반면, 관계의 저주로 볼수도 있겠죠. 다들 행복하자고 결혼했지만 결국 파국에 치닫는 결과를 초래하죠. 아니면 처음 1984년의 개기월식이 일어나고 영랑호에서 주인공들의 아역들이 개기월식을 보다 아이들이 사라지는 영상에서부터 마법이었는지도 모릅니다.

 

영랑호는 바다냐 강이냐. 영랑호는 민물과 바닷물이 만나는 석호지요. 민물고기도 나고, 바닷물고기도 나고. 바다냐 호수냐에 언쟁에서 누군가가 이야기합니다.  우럭을 잡으면 바다고 민물고기를 잡으면 강아이겠니. 생각하기 나름이고, 영랑호처럼 관계도 하기나름이고 생각하기 나름이라는 말 같네요.

 

깨진 와인잔. 와인잔이 깨지면서 염정아의 폭발도 시작되고, 관계의 깨짐도 더 극적으로 치닫습니다. 크지만 얇아서 언제 깨질수 모르는 와인잔같이 관계도 쉽게 깨질수있다는 말은 아닐런지.

 

핸드폰. 핸드폰 게임이 이 영화의 핵심같지만. 핸드폰으로 인해서 이 일들이 일어난것도 맞지만. 이 일들은 핸드폰게임으로 인해 더 빨리, 쉽게 터진것이지 어떤 일이던 걸릴일은 걸리게되어있고, 묻힐수도 있죠. 핸드폰게임의 문제가 아니라 본인이 저지를 일이 문제라는 것을 탓하지않고. 그러게 이런 게임은 왜 하자고 해서. 라고 결국은 또 그런 핑계를 대는 것이 사람입니다.

 

이서진 벨소리 Gloria Gaynor  I Will Survive. 처음에는 벨소시로 시작해서 이서진의 벨소리가 울릴때마다 어느새 bgm으로 큰소리로 깔려버리지요. 벨소리가 울릴때의 이서진의 동공지진과, 그 분위기는 유머적인 요소가 가득합니다. 하지만 또 어느순간 그 벨소리는 정말로 나는 이 게임에서 살아남겠다. 비단 게임에서만 살아남는 것이 아니라 지금의 위기, 상황에서 모두 헤쳐나가고 살아남겠다. 이런 요소같죠.

 

김지수가 송하윤에게 정말 그렇게 이서진을 믿어? 라던지, 바람이야기라던지, 남자들이던지 이야기가 나올때마다 김지수가 이서진을 쳐다보는 장면이 자주 나오는데 설마. 했지만 결국 둘은 바람을 피우고있는 사이였죠. 이건 일부러 보여주려고 했던것같은데. 영화 중반부까지는 나오지않고 후반에 나오는데. 설마설마했던게 사실로 밝혀질때의 그 쾌감과 아쉬움과 분노. 친한친구라면서 어떻게 바람을 피울수있어? 라는 배신감이 괜히 스멀스멀올라오더군요.

 

윤경호의 다른 성향역.(혹시 티스토리..게..이라는 단어를 쓰면 안되는건가요? 안된다고 메일이 오네요..그건 나쁜게 아닌데..하나의 성향일 뿐인디ㅠ)사회적으로 이슈죠. 퀴,어라고도 합니다. 하나의 성향일 뿐이지만 그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사람이 있는 반면, 극도로 싫어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것은 개인의 성향일뿐, 왜 싫어하냐고 강요할수도 없는 부분이죠. 사회적으로 이슈가되면 갑론을박이 일어나는데. 여기서 다른 성향은  다른 사건들에 비하면 그리 큰일로 그려지지않습니다. 어떻게든 숨기려고했지만 결국 탄로났어요. 그리고 이미 윤경호는 민수씨랑 싸우고 집들이에 온 상황이었는데. 다른 커플들의 가정들은 파탄나고 싸우고 난리가 났지만 이 커플은 여기서 화해의 분위기로 흘러가는 것을 보고. 인간에게 사회적 이슈보다는 개인사가 더 큰것이다. 내 손톱밑의 가시가 가장 아픈법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염정아의 속옷이 없.(이게 금지어인가). 염정아가 고상하고 얌전하게 옷을 입고가지만 속옷은 탈의한채로 갑니다. 롱스커트안에 아무것도 입지 않은거죠. 생각해보면 억눌려져 살았고, 유해진이 시키는 대로 살았기에 자신의 목소리를 문학적으로 표현해왔고, 그도 안되서 하나의 일탈과 반항으로 행동했던 것은 아닐까 생각됩니다. 유해진의 12살차이나는 키티와 염정아의 노p로 퉁치는 기분?

 

우리의 관계를 최대한 좋게 끝내기위해 정신과 상담을 받는 다는 조진웅은 김지수와 이서진의 관계를 알고있었던것인지. 아니면 자신을 반대하고 좋아하지않은 김지수집안때문에 허허 거렸지만 속으로는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았기때문에. 김지수를 미워하지않기위해 받는 것인지. 애매하지만. 그래도 포기하지않고 노력하고있는 장치같아요.

 

여자들이 욕하는 애들이 제일 예쁘다는 대사에서 염정아가 라미란과의 통화에서 김지수욕을 엄청했다는 것이 나왔지만. 사실 행동적으로는 김지수와 염정아는 송하윤을 싫어하므로, 송하윤이 가장 예쁜것.

 

송하윤에게 시도때도 없이 들이대는 이서진이 레스토랑 매니져를 임신시키고, 김지수와도 불륜관계였다면 이서진은 섹스중독이었을까? 그렇다면 사업에 미련을 못버리는 것은 조진웅에 대한 컴플렉스? 아니면 친구들은 변호사, 성형외과의사, 선생님인데 자신은 그렇지 못한 컴플렉스? 조진웅의 아버지역으로 나온 이순재도 이서진을 싫어하는 것을 보면 어렸을때부터 그런 캐릭터였을지도.

 

이서진에게 잘 맞춰주고 살았던 송하윤도. 전남자친구의 개 문제로 전화가왔을때 극도로 흥분한 이서진에게 나는 당당하니까 통화해서 오해를 풀어줄게. 이야기하며 현명하게 잘 대처하고 귀여운 애교를 부리는 그녀는. 부족한 것없이 예쁘고, 수의사에다가 성격까지 좋습니다. 하지만 이서진의 불륜사실을 알고 쿨하게 돌아서죠. 나는 사실 내인생을 즐기며 살고싶었다. 근데 이서진을 만나서..라며 시어머니께 손주생겨서 좋으시겠다는 말을 하고 돌아서죠. 나를 가장 사랑해주고 헌신했지만 돌아오는 것이 이런것이라면 나도 거절. 같은 캐릭터.

 

다른 해석도 많이 하고싶은데..기억이 나지않네요. 영화를 보는 사람들마다 결말은 다 다르게 추측할수있는거고, 보고 느끼는것은 다 다를수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성별에 따라 대수롭지 않게 넘어간 일들에서도 각기 다른 해석을 내놓을수있죠. 영화의 숨은 장치나 해석을 할때 정말 짜릿합니다!

어떤 단어에서 검색차단이 된지 모르겠네요ㅠㅠㅠㅠㅠㅠㅠㅠ이번글은 뜨려나..

 

 

 

 

 

 

 

 

 

 

+ Recent posts